2024년 1월 초 비트코인(온라인 암호화폐)이 미국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가상화폐 제도권 진입 소식은 세계 주요 언론에서 다루면서 새로운 투자 시장이 열렸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FT 승인 차이점에 대해서 작성했으니 지금 확인하세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날짜
비트코인 현물 EFT 정의와 미국 주식시장에서 승인 날짜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가상화폐를 주식시장에서 직접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만든 EFT를 사고팔게 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중의 하나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의 개입은 없는 가상화폐의 대표 주자입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로 주가지수의 흐름을 따라가도록 만든 금융 상품입니다. ETF 투자는 쉽게 설명하면 금융회사에서 주가지수에 따라 여러 주식들을 산 다음에 조합을 하면 이 ETF를 사고팔면서 투자를 하고 금융회사는 ETF를 운용해 주는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주식 대신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을 따라가도록 되어있습니다. 비트코인 자체를 금융회사가 직접 사고 보유하여 비트코인 ETF를 만듭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날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024년 1월 10일 블랙록, 아크인베스트먼트 등 관련 11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을 일괄 승인했습니다. 다음날 11일부터 ETF 거래가 시작되어 첫 거래에서 6조 원 넘게 거래되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차이점
비트코인 ETF와 일반적인 비트코인의 차이점은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주식시장에서 살 수 있어 투자하는 접근성이 편해졌습니다. 기존에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면 본인이 직접 비트코인을 사야 했습니다.
두 번째 비트코인 현물 ETF를 위해 금융회사에서 비트코인을 사기 때문에 투자자가 직접 보유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가격이 널뛰는 비트코인 가격이 ETF로 판매한다고 안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한국 거래
일단 정부는 국내 투자자가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를 사고팔 수 없도록 조치했습니다. 우리나라 법에 명시된 투자 상품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상 자산 관련 법률이 갖춰지고 있어 그런 점을 고려해 거래 허용 여부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와 관련해 간단하게 포스팅했습니다. 아직은 한국에서 거래할 수 없지만 그동안 비주류로 인식된 가상화폐의 주류 시장 진입에 길을 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