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1일부터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변경되면서 추가되는 사항이 생겨 시민들에게 혜택이 더 돌아갈 전망입니다. 대중교통비가 하반기에 인상될 방침이어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의 추가 혜택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학생, 직장인들의 부담을 줄여줄 예정입니다. 작년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은 월 평균 약 13,000원의 교통비를 절약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방법은 알뜰교통카드와 동일하고 어렵지 않으니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됩니다.
1.알뜰교통카드 발급 :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에 해당하는 카드 발급을 합니다. 각 카드사 마다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 마일리지 적립으로 최대 20%, 카드 혜택으로 최대 10%까지 합쳐져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앱 설치 :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앱이 필요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깔아야 합니다.
3.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앱 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 카드 유효성 체크, 약관 동의, 본인 인증, 주소지 검증 등을 위해서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4.대중교통 이용 시 출발 전에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앱에서 출발하기 버튼 누르고 승차 태그 한 후 대중교통 이용 후 하차 태그하고 도착지점에서 앱에서 도착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동 거리 800m 기준)
5.사용 이후 마일리지 산정을 통해서 15회 이상 이용 시 익월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변경내용
기존 알뜰교통카드 혜택에서 추가 혜택이 더해진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입니다. 첫 번째는 카드사 확대입니다. 카드사가 확대되면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를 사용할 수 있는 이용자 범위가 넓어질 예정입니다. 기존 카드사 신한, 우리, 하나, 캐시비, 티머니, IM원패스 6개에서 신규 카드사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광주은행, 케이뱅크, BC카드 7개가 추가되면서 총 13개 카드사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마일리지 지급 최대 횟수가 최소 15회 이상 44회까지에서 최소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변경되면서 16회가 늘어났습니다. 60회가 초과되면 높은 금액 순으로 60회까지 지급됩니다. 가입 첫 달은 15회 미만도 마일리지가 적립되니 참고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추가혜택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이용 시 기존 마일리지 적립 이 외에도 4가지의 추가 적립 혜택이 있습니다.
첫 번째 저소득층은 마일리지가 상향 지원되어 교통비 3,000원 이용 시 최대 1,100원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2023년 1월부터 청년 마일리지가 생기면서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 청년층은 청년 마일리지로 적립됩니다. (만 35세부터 기본 마일리지)
세 번쨰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됩니다. 지역별로 환경부에서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 조치 일에 해당됩니다.
네 번째 환경 관련 기념일에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용자는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됩니다. (미세먼지 발령일과 중복 적립되지 않음)